홈 > KCCM소개 > 센터소개

센터소개

한국미생물 보존센터(Korean Culture Center of Microorganisms, 이하 "KCCM: 약함)는 1967년 학계화 산업계의 과학자 및 관련 종사자들에 의해 비영리 사단법인체로 발존된 한국종균협회(Korean Federation of Culture Colleftions, 이하 "KFCC"로 약함)의 부설 균주기탁 및 보존기관입니다.

KCCM 전신인 KFCC에서는 1981년에 특허청으로부터 특허균주 기탁기관으로 공식적인 승인을 받아 특허균주의 기탁을 받아왔으며, KCCM은 1989년에 우리나라가 Budapest 조약에 가입한 후 1990년 6월 세계지적소유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WIPO)로 부터 부다페스트조약에 의거한 특허 미생물국제공인기탁기관(International Depository Authority, IDA) 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하였습니다.

Biotechnology는 생명현상과 生體가 가진 기능을 물질생산이나 생산공정의 효율화에 이용하는 과학기술입니다. 따라서 biotechnology의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고도의 기능을 가진 미생물, 세포등 多樣한 생물자원을 확보하는 것이 先行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물공학에서 말하는 생물자원은 동식물 및 미생물이며, 이중에서 미생물은 지구의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生物群으로서 그 종류가 다양할 뿐 아니라 무한한 유전생화학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인류에게 무한정한 가능성을 제시해주는 연구소재입니다.

이와 같은 미생물을 여러 가지 보존수단을 이용하여 分類學上 표준이 되는 菌株(typestrain)를 일정한 장소에 보존하여 두었다가 연구자가 원할 때 요구에 따라 분양하는 기관을 미생물 보존기관(culture collection)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미생물 다양성 연구가 진행되면서 수많은 미생물이 분리되고 그 기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추진될 것이므로 미생물보존기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미생물 보존, 분양업무가 활성화됨에 따라 한국종균협회는 한국미생물보존센터(Korea culture center of microorganisms, KCCM)를 1989년 8월에 설치하고 균주의 보존업무를 전문화하였습니다.

본 센터는 앞으로 21세기 첨단산업 분야인 생물산업의 중추핵심 요소인 유용미생물의 개발, 보존, 분양사업 등의 주역으로 거듭나고자 노력을 수행할 것이며 미생물 관련 연구분야에서 부단히 노력하시는 많은 연구자 여러분의 발전을 기원하며 앞으로도 본 센터에 대한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